키토제닉 다이어트

키토제닉 다이어트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무엇인가?

이 다이어트는 MBC 프로그램 중 하나인 지방의 누명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알려졌다고 한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LCHF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라고 하여 올해 가장 큰 화제를 몰기도 했다.
이것은 탄수화물의 섭취는 줄이면서 지방 섭취는 늘리는 방법이다.
식이요법입지만 다른 방법과는 차별화된 방법이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최대 50그램에서 20그램이하로 권장한다고 한다.
다이어트시에는 금지 식품인 치즈, 버터, 삼겹살을 먹는 식이요법이다.
그렇지만 이것을 하기전에는 여러 요인을 확인해야한다고 한다.
버터는 무염버터를 사용해야한다.
삼겹살을 먹을때에는 당분이 들어가는 쌈장은 피해야 한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해서 지방을 우선 에너지원으로 소모하는 케토시스 상태로 만드는것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케톤산증을 불러일으킬수 있으니 유의를 해야한다고 한다.

저탄고지 식단의 키토제닉 다이어트

사람에 따라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지율이 다르기에 수많으 후기, 우려가 나와 이 식이요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저탄고지 식단을 유지해야한다.
저탄고지는 저탄수화물, 고지방이다.
이것은 영양소의 80%를 지방으로 섭취하며 탄수화물 양을 20g 이하로 제한하는 식이요법이다.
주로 키토제닉 식단에는 풍부한 고기와 달걀, 치즈, 지방이 많은 견과류, 구운 채소, 구운 생선이라고 한다.
키토제닉은 할리우드 스타들도 즐겨하는 다이어트이다.
국내에서는 오정연, 현아, 엄정화 등 많은 연예인들이 이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였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효과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탄수화물 대신에 지방 섭취를 늘려서 우리 신체는 에너지원을 지방으로 바꾸어 활용을 하게된다.
그렇기에 채네 지방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혈당 , 인슐린 수치를 낮추어주고 체중 감량에도 좋다고 한다.
이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것이라고 한다.
또 전문가들은 키토제닉 식단으로 간질환자의 케톤 수치가 높아져 발작 횟수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이후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간질 이외에 여드름, 당뇨병, 다낭성 난소증후근 등등 다양한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키토제닉 다이어트
키토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목적

키토제직 다이어트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키토제닉 식단을 하는 이유는 우리 몸 주 에너지를 포도당에서 지방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한다.
평소에 탄수화물을 주 음식으로 섭취하는 우리는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삼는다고 한다.
이때에는 우리 몸이 뇌와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전부 체내의 포도당으로 공급하면서 포도당이 모두 떨어지면 지방을 태워 살을 빠지게 한다.
그 이야기는 탄수화물을 지속적으로 섭취를 하게되면 지방이 연소되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부작용

그렇다면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부작용은 없을까?
탄수화물에 익숙해진 몸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하게 되면 몸에서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고 한다.
이건 익숙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한다.
그 시간은 2주에서 3주정도 감기나 몸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또 설사, 소화불량, 변비 등에 시달릴 수 있고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어지럽거나 몸에 활력이 없어질 수 있는데 이때는 나트륨,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하며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한다.